중요한 것은 '무엇을 말하느냐가 아니라 사람들이 무엇을 듣느냐, 그리고 보느냐'이다.
기간 : 2009.5.28.~6.15.
먹히는 말 - 프랭크 런츠 지음, 채은진.이화신 옮김/쌤앤파커스 |
*** 목 차 ***
제1장 먹히는 말에는 규칙이 있다
단순성 : 쉬워야 먹힌다
간결성 : 한 마디로 제압하라
신뢰성 : 당신의 말이 곧 당신이다
일관성 : 반복, 반복, 또 반복하라
참신성 : 말도 싱싱해야 팔린다
리듬감 : 소리로 각인시켜라
흡인력 : 독려하고, 치켜세우고, 촉구하라
시각화 : 눈에 보이게 말하라
상호반응 : 말도 부메랑처럼 던져라
타당성 : 이유를 제시하라
2장 먹히는 말에는 메시지가 있다
당신 자신이 메시지가 되라 | 메시지 전달에도 기술이 있다
3장 먹히는 말은 꽂히는 말이다
영혼을 흔들어라 | 말에도 유행이 있다
4장 먹히는 말은 누구나 원하는 말이다
‘기회’는 모두가 원하는 가치다 | ‘공동체’의 열망에 부응하라 | ‘상식’은 성공의 기초다 | ‘대가’의 방정식을 활용하라 | ‘편의성’은 최상의 서비스다 | 누구나 ‘존중’받기를 원한다 | 서비스의 완성은 ‘해결책’이다
5장 비즈니스 세계에서 먹히는 말들
언어가 비즈니스를 창출한다 : 도박 vs 게임
참신함으로 상식에 도전하라 : 알코올 음료 vs 스피리츠
선입견을 역이용하라 : 은행 vs 신용조합
네이밍이 가치를 좌우한다 : 르 레브 vs 윈 리조트
대중의 인식을 선도하라 : 휴대전화 vs 복합 엔터테인먼트
까다로운 질문에 진지하게 답하라 : 피고용인 파업 vs 피고용인 만족
6장 정치 세계에서 먹히는 말들
처벌도 불사하는 각오를 보여라 : 공화당의 대국민 서약 vs 미국과의 계약
개인의 요구에 충실하라 : 유산세 vs 사망세
새로운 접근이 미래를 만든다 : 유전 발굴 vs 에너지 탐사
공통의 가치를 추구하라 : 범죄 퇴치 vs 공공 안전
사안을 개별화시켜라 : 사회보장 vs 퇴직보장
7장 사회에서 먹히는 말들
통념을 벗어나면 먹히는 말이 보인다
여성의 메시지는 따로 있다? | 애국적 메시지가 소비자를 움직인다? | 구관이 명관이라고? | 정치적 신념이 우선이라고? | 모두가 행복하다고? | 대기업을 좋아한다고?
8장 일상생활에서 먹히는 말들
사과할 때 : 꽃으로도 말하라
임금 인상이나 승진을 요구할 때 : 미래의 성과를 먼저 제시하라
교통경찰을 만났을 때 : 먼저 고개를 숙여라
불가능에서 가능을 끌어낼 때 : 간곡하게 두 손을 모아라
식당에서 빈자리를 찾을 때 : 상대를 동참시켜라
편지를 쓸 때 : 내용과 의도를 보이게 말하라
부록
1. 21세기 트렌드를 움직이는 21가지 키워드
2. 대중을 열광시킨 명카피 100선
3. 세계를 감동시킨 명연설 10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