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Memo/20092009. 11. 10. 15:15

기간 : 2009.11.
젊음의 탄생 (양장) - 10점
이어령 지음/생각의나무
*** 목 차 ***
Mind Up_1 뜨고 날고 / 天外有天 / Glider/Flyer | Magic card_1 카니자 삼각형(Kanizsa Triangle)

1. 떴다 떴다 비행기
이카로스의 신화를 아시나요/한국 연과 일본의 방패연/뜨는 것과 나는 것

2. 날아라 날아라
대학의 다양성 개방성 자율성/대학은 광산의 카나리아

3. 높이 높이 날아라
갈루아의 5차방정식을 기억하라/수학사의 방정식으로 바라본 문명사/낡은 시스템을 탈구축하라/갈매기 조너선의 고공비행/비닐 하우스인가 인삼밭인가/대학 2.0 시대가 온다!/카니자 삼각형/높이 높이 날아라! 젊음을 향한 추임새

Mind Up_2 묻고 느끼고 / 疑問驚歎 / Interrobang|Magic card_2 물음느낌표(Interrobang)

1. 물음표의 비밀
학교에서 선생님께 무엇을 물었니?/질문을 잃어버린 아이들/물음표 속의 물음표/물음표의 고향/꼬리에 꼬리를 무는 물음표/지적 호기심에서 미래가 핀다/시는 해답 없는 물음이다

2. 느낌표는 어디에서 왔는가?
느낌표는 외침 소리/햄릿형과 돈키호테형/아이러니 마크

3. 물음느낌표의 족보
유통기간이 지난 분류법/“나도 몰라 하노라”의 행동논리/고갱의 세 가지 물음/최초의 펭귄/그래드웰의 ‘블링크 이론’

Mind Up_3 헤매고 찾고 / 暗中摸索 / Serendipity|Magic card_3 개미의 동선(Ant's Trace)

1. 인간의 뇌는 우유성을 먹고 자란다
개미가 그린 곡선과 직선의 의미/진리는 나그네요 방황이다/우유성으로 가득 찬 숲

2. 노이즈와 국물 문화
시스템을 바꾸는 ‘노이즈 이론’/염화나트륨만으로는 소금을 만들 수 없다/한국의 국물 문화를 재평가하라
접시 문화와 사발 문화/‘버섯’ 다음에 오는 ‘음악’/라면과 스파게티

3. 젊은이여, 세렌디피티를 잡아라
세렌디피티가 뭐길래/플레밍 박사의 재채기/곡선 속에 숨어 있는 직선을 놓치지 말자

Mind Up_4 〈나나〉에서 〈도도〉 / 兩端不落 / Win-Win |Magic card_4 오리-토끼(Duck-Rabbit Illusion)

1. 이것이냐 저것이냐
오리인가 토끼인가/누가 반쪽만의 삶을 좋아할 것인가/“예” “아니요”로만 답해 보세요/학교는 가르치는 곳인가 배우는 곳인가/기차는 직진하지 않고 좌우로 달린다/정답은 하나가 아니다

2. 병아리가 알을 깨고 나오는 법
로버트 프로스트의 「가지 않은 길」/왜 쌍두의 독수리인가/병아리가 알을 깨고 나올 때/교과서와 텍스트북의 차이

3. 불국사에서 배우기
강의실은 회색빛이다/경주에만 가도 “도도” 소리가 들린다/이지러진 영웅 화랑의 얼굴/창조의 방충망을 달아라

Mind Up_5 섞고 버무리고 / 圓融會通 / Mash up |Magic card_5 매시 업(Mash up)

1. 서로 다른 것끼리의 만남
‘매시 업’ 로고를 찾아/21세기의 아이콘 융합기술 문화/패러디는 즐겁다/이솝 우화의 뉴 버전 「개미와 베짱이」

2. 이분법의 탈구축, 개짱이
뽕도 따고 님도 보는 문화/일과 놀이의 경계를 해체한 한국의 개짱이들/도요타와 닌텐도는 일본 개짱이/BT시대의 담배는 장수연이다/유원지와 교육장도 융합

3. 융합의 시대에 잃어버린 한국의 문화 코드
원(圓)-선형에서 원형 패러다임으로/교육 공장 음악 공장/호주머니 속의 작은 문화/융(融)-한석봉의 어머니가 되지 마라/융합 없이 홀로 설 수 없는 경제/회(會)-만남의 패러다임/통(通)-커뮤니케이션의 뉴 패러다임/헤드폰을 쓴 어머니들/미국에서는 이런 일이

Mind Up_6 연필, 벌집 / 圓-方-角 / Honeycomb core |Magic card_6 연필의 여섯모꼴(Hexagon)

1. 연필은 필기도구가 아니라 생각의 도구다
도구는 생각을 멈추게 한다/연필은 연필이 아니다/나무속에 박힌 생각의 검은 광맥/원과 네모의 갈등
세 손가락이 만들어낸 인체공학/연필의 동양과 서양/천원지방의 사고와 벌집

2. 벌집 구조 육각형의 신비
연필과 벌집이 닮은 이유/자연은 보호 대상이 아니라 학습 대상이다/축구장에 가거든 경기보다 골네트를 봐라

3. 바이오미메시스
자연으로 돌아가라/자연에서 배우는 바이오 농업/지우개 달린 연필

Mind Up_7 〈따로따로〉〈서로서로〉 / 獨創性 / Only one |Magic card_7 빈칸 메우기(Blank)

1. 내 젊음의 빈칸 메우기
밀크냐 실크냐/인생은 빈칸 메우기의 퍼즐/불완전함에 대한 저항, 울음/빈칸의 불안과 자유/쓰레기통 같은 인간의 유전자/인간은 깨지기 쉬운 유리 그릇/양들의 침묵이 낳은 최첨단 기술/물레방아의 동서, 이렇게 다르다/유럽문명에서는 후추 맛이 난다

2. 대통령의 퀴즈
홀로 ‘독’자의 퍼즐게임/독주와 독창/소를 타고 가라, 우보의 드로몰로지/이종격투기의 시대/천천히 서두르는 정치 속도학/독창을 완성하는 ‘결’의 빈칸 메우기

3. 독창성의 수원지, 인문학
독창성을 만드는 언어 ‘결’/“따로! 따로! 따로!” 홀로 일어서기/존재 가치를 깨우쳐주는 독창의 힘/step이냐 pest냐/변하는 세계 대학/변화의 원천에 인문학이 있다/인문학을 인문학답게 만드는 ‘공감’의 원리/상품가치와 생명가치/독창을 낳는 6C와 3C/봉이 김선달이 대접받는 세상/거북선과 아다케 후네/인터링크의 선구자 이순신

Mind Up_8 앎에서 삶으로 / 知·好·樂 / DIKW |Magic card_8 지(知)의 피라미드(Knowledge Pyramid)

1. 배움은 젊음을 낳는다
공자의 [지-호-락] 피라미드/배우고 때때로 익히는 기쁨/골짜기에서 난초의 향기를 맡다/왜 학문은 재미없어졌는가/DIKW 지식경영 피라미드/[지-호-락]과 DIKW 피라미드/학교종이 땡땡땡 어서 모이자/신체의 지(知)와 생명정보/처음엔 우리 모두가 예술가였다/학문의 아마추어 정신/그레이트 아마추어의 미학/호지자에서 낙지자로

2. 즐기는 자들의 대학
소프트파워의 시대/매슬로의 욕구 5단계 피라미드/자기실현과 창조적 활동/‘즐기는 자’의 의미

3. 우리는 지금 행복한가
역피라미드형을 불러온 자아실현의 욕구/창조는 몰두와 즐거움을 동반한다/工夫의 세 뜻과 젊은이에 바치는 헌시

Mind Up_9 나의 별은 너의 별 / 世域化 / Glocalization |Magic card_9 둥근 별, 뿔난 별(Form of stars)

1. 둥근 별과 오각형 별
미국을 왜 ‘화기국’이라고 불렀을까/한눈으로 글로벌 또 한눈으로는 로컬/글로벌이라는 말도 모르면서 당한 세계화/한자의 나라 國자에 숨은 비밀지도/선전포고도 종전도 없는 세계화의 전쟁

2. 미래는 오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것이다
산업화는 늦었지만/코리아를 모르던 유럽인들/우리가 세계에 자랑할 것은/세계의 축전과 개고기/문화상대주의와 문화보편주의/왜 고양이와 금붕어는 안 먹나/축구의 문화코드

3. 동양의 용 서양의 키메라
용과 키메라/다민족 다문화국을 묶는 힘/너희들이 인(仁)을 아느냐/차 마실 때 생각하라/콜라는 세계의 음료인가

4. 글로벌리즘과 로컬리즘
아시아에 대두하고 있는 민족주의/민족이라는 신조어/불행했던 아시아의 패권주의 문화/한반도는 가위이다

5. 자크 아탈리의 예언
헤카타이오스가 그린 세계지도/서울의 미래는 아시아 초국가 수도/삼색기와 삼태극/세인트조지 콤플렉스에서 벗어난 글로벌리즘
Posted by izzy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