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Memo/20102010. 3. 2. 22:00

2002년에 발간되어 좀 오래된 내용이 많다. 최근의 트렌드와 맞지 않아 그저 그랬다.

기간 : 2010.3.2.
지금 바로 정리하라 - 2점
무라오카 마사오 지음, 이수경 옮김/새로운제안

*** 목 차 ***

INTRO 일이 술술 풀리길 원하는 당신...
1. 정리하라
2. 무조건 버리지는 마라
3. 모든 사람을 위해서 정리하라
4. 새로운 정보를 제대로 정리하라
5. 정리한 정보, 효과적으로 사용하라
6. 정리 습관을 몸에 익혀라
7. 컴퓨터를 활용하라
<칼럼> 정리.정돈이 서툰 사람들에게 보내는 메시지

PART 1 내 주변, 깔끔하게 정리하기

제1장 사무실 정리부터
1. 효율적인 사무실 배치
2. 빈틈없이 정리하고 수납하는 습관
3. 정리된 책꽂이에서 일이 술술 풀린다
4. 정리의 첫걸음은 책상 정리부터
5. 책상에 둘 물건과 치울 물건
6. 책상 서랍은 어떻게 정리할까?
7. 사무실 밖은 어떻게 정리할까?

제2장 쌓여있는 서류정리
1. 서류장자로 정리하기
2. 정보 분류하기
3. 서류 철하기
4. 밀어내기식 서류정리
5. 봉투를 이용한 서류분류
6. 서류정리에 필요한 소도구
7. 서류함 사용법
8. 파일과 서류에 제목 붙이기
9. 폴더의 분류와 찾아보기
10. 라벨로 분류하기
11. 색상으로 눈에 띄게 하기
12. 서류의 위치 표시해 두기
13. A4 크기로 서류 철하기
14. 공유파일과 개인파일
15. 정보관리와 활용 가능 주기
16. 문서의 폐기와 보존연한
17. 사용한 서류는 제자리에!
18. 어디에 철해야 하는지!
19. 서류정리를 잘하는 지혜

제3장 소도구를 이용한 정리
1. 가방 속 정리
2. 명함의 활용
3. 명함 정리와 활용방법
4. 주소록 만들기
5. 사무용품
6. 소품으로 책상정리하기
<칼럼> 책상을 없애고 정리를 그만두자

PART 2 넘치는 정보, 시원하게 정리하기

제4장 정보, 어떻게 모아서 정리할까?
1. 책에서 찾는다
2. 나만의 책을 만든다
3. 잡지에서 찾는다
4. 잡지를 철한다
5. 신문을 활용한다
6. 스크랩 서류를 정리한다
7. 연하장을 정보로 활용한다
8. 업무상 우편물
9. 편지와 엽서
10. DM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11. 카탈로그를 활용한다
12. 사진과 앨범 정리
13. 사진과 앨범 보관
14. 테이프와 CD 정리
15. 비디오테이프 정리
16. 팩스로 받은 정보의 정리
17. 복사용지 관리
18. 플로피 디스크 정리

제5장 업무, 어떻게 정리할까?
1. 스케줄 보드 활용하기
2. 필기용품 활용하고 버리기
3. 메모, 확실히 처리하기
4. 전화, 걸고 받기
5. 전언 메모하기
6. 회의 활성화시키기
7. 회의 예절
8. 비즈니스맨의 신문 보기
9. 도서관이나 박물관 이용하기
10. 텔레비전 정보 이용하기

제6장 소호 사업자, 이렇게 정리하라
1. 집을 사무실로 쓸 때
2. 나만의 서재 만들기
3. 출퇴근 시간 활용하기
4. 개인 서류정리와 보관

PART 3 디지털 정보, 간단하게 정리하기

제7장 기본적인 파일 정리
1. 컴퓨터 문서정리의 기본
2. 정보의 정리와 관리
3. 파일링 소프트웨어

제8장 정보의 저장과 활용
1. 불필요한 소프트웨어 정리하기
2. 백업 파일 만들기
3. 보존매체 활용하기
4. 플로피 디스크에 정리하기
5. 인터넷 정보정리
6. 스캐너 활용
7. CD에 자료 정리하기
8. 소리를 디지털 자료로 만들기
9. 화상·영상을 디지털 자료로 만들기

제9장 정보기기의 활용과 정리
1. 모바일과 이메일을 활용하여...
2. e-book으로 공간 절약하기
3. 컴퓨터 주변 정리
<칼럼> 휴지통을 제대로 사용하자

Posted by izzy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