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Memo/20102010. 10. 28. 07:41

상대방을 배려하며 비평하는 7가지 기술
1. "자넨 정말 괜찮은 친군데, 이런 모습은 좀 의외더군."
-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칭찬과 격려의 말부터 시작하라.
2. "나라면 이렇게 할텐데..."
- 잘못에 대하여 주의를 환기시킬 때에는 간접화법을 사용하라.
3. "나도 이런 실수 자주 하는 편인데..."
- 남을 비난하기에 앞서 자신의 과오를 이야기하라.
4. "요즘 뭐 신경 쓰이는 일 있나?"
- 조언을 하기 전에 상대의 근황을 체크하라.
5. "이건 자네가 착각한 거지?"
- 상대방의 체면을 살려가며 비판하라.
6. "다른 사람도 아니고 자네가 이런 실수를 했다니 화가 나서 그래."
- 그가 가진 능력에 대해 자신감을 갖도록 격려하라.
7. "내가 늘 지켜보고 있는 거 잘 알지? 앞으론 실망시키지 말아줘."
- 자발적으로 협력하도록 충고하라.

기분 좋은 대화를 위해서 꼭 피해야 될 말
1. "네? 방금 뭐라고 하셨죠?"
- 상대방의 이야기를 흘려듣지 않는다.
2. "잠시만요. 중요한 전화라서..."
- 어떤 이유로든 상대방의 말을 막지 않는다.
3. "근데 성함이...???"
- 처음 만나는 사람이라도 이름을 곧 외워서 사용하도록 한다.
4. "그건 사실과 다릅니다." "정보를 잘못 알고 계시네요."
- 상대방의 이야기가 틀렸더라도 그 자리에서 지적해서는 안된다.
5. "난 그보다 더 큰 일도 해냈답니다!"
- 자신이 상대방보다 잘났다는 태도를 보여서는 안된다.
6. "그 말이 맞는지 한번 확인해봐야겠군요."
- 자신의 의견이 잘못되었으면 솔직하게 사과한다.

상사와 잘 지내는 10가지 방법
1. 상사의 성격이나 일하는 스타일을 파악하여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
2. 일을 처리하기 전 미리 상사의 의향을 파악하여, 수정할 일이 없도록 할 것.
3. 일을 안심하고 맡길 수 있도록 평소에 업무에 대한 실력을 쌓을 것.
4. 주어진 역할, 해야 할 일은 구실을 찾지 말고 지체없이 처리할 것.
5. 시키는 일만 하지 말고, 좋은 아이디어를 첨가하도록 노력할 것.
6. 일을 미리 찾아내는 버릇을 들일 것.
7. 드러내놓고 반발하기보다는 유머 감각을 발휘하여 웃는 낯으로 설득할 것.
8. 항상 절도 있고 예의 바른 태도를 잃지 말 것.
9. 상사와의 접촉 기회를 많이 갖고 친밀감을 쌓을 것.
10. 개인의 능력을 과시하기 보다는 조직 전체의 발전을 위해서 일하는 자세를 가질 것.

부하직원의 마음을 빼앗는 이 한 마디
1. 역시 자네군. 더 이상 할 말이 없어.
2. 자네는 어디에 있어도 눈에 띄는 존재야.
3. 자네라면 할 수 있어. 내가 보장하지.
4. 자네가 없으면 내가 곤란해.
5. 자네가 한 일인데 오죽하겠나.
6. 이 결과는 자네가 열심히 한 덕이야.
7. 아쉽게도 자네는 자네의 실력을 몰라.
8. 좋은 점을 지적했어. 나도 거기까지는 생각하지 못했는데.
9. 자네가 할 수 없는 것이 아니야. 다만 하고 있지 않을 뿐이지.
10. 자네가 곁에 있으면 마음이 놓여.
11. 이 일은 전적으로 자네한테 맡기겠네.

기간 : 2010.10.
행복한 대화법 - 6점
신영란(신새미) 지음/바른지식
*** 목 차 ***
1장 유쾌한 대화의 10가지 기본 메뉴얼
1. 다르게 말하는 습관을 들이자
2. 듣는 사람이 편하게 말하자
3. 상대를 웃게 만들자
4. 던지는 말부터 확실하게
5. 흥분하면 일단 말을 아끼자
6. 오해는 바로바로 풀지 않으면 독이 된다
7. 이미지를 망치는 입버릇
8. 비난은 당사자들끼리, 제삼자를 끌어들이지 말라
9. 사회생활에 플러스가 되는 변명
10. 일단 띄워주고 비평하라

2장 어떤 인간에게도 통용되는 명품 대화법
마음을 읽어야 말이 통한다
당신의 거짓말 지수는?
프로포즈는 섹시하게
지금은 유머가 통하는 세상
무턱대고 우기지 말자
적당한 때 마이크를 넘기자
대화의 최종판단은 듣는 사람 몫
남의 생각을 앞지르지 말자
침묵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메시지
말꼬리를 잘 잡는 기술
속전속결은 부작용을 낳는다
별걸 다 기억해주는 사람이 되자

3장 직장에서 꼭 필요한 사람으로 남는 14가지 지혜
마음을 한뼘만 넓게 가져라
상사를 존중하되 주눅 들지 말자
반론에 지나치게 관대한 상사를 경계하라
'그때 그때 다른' 상사의 충동적인 지시 격퇴법
상사와 싸우지 않고 이기는 법
허세의 진의를 파악하라
성질 급한 상사일수록 당당하게 대하라
상사의 은밀한 접근을 경계하라
일하기 싫어하는 부하직원 다르기
칭찬은 때 맞춰서, 구체적으로
칭찬하듯 책망하라
훌륭한 교사는 잘못을 따지지 않는다
연상이나 동년배의 부하직원은 경어로써 다스려라
부하직원의 말을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위로가 된다

4장 비호감을 호감으로 바꾸는 이미지 전략 포인트
상대방의 중요성을 자극하라
이름은 빨리, 정확하게 외워라
상대방의 취미에 공감하라
상대방의 장점부터 찾아내라
인사만 잘해도 인간관계는 반쯤 성공한 것
상사에게 감사와 존경심을 표현하는 데 익숙해져라
하기 어려운 충고일수록 급소를 피하라
상대방의 우월감을 자극하면서 비평하라
자신의 결점을 설득의 무기로 활용하라
입장을 바꿔 생각하게 만들어라
전화 매너는 회사 이미지와 직결된다
접대를 위한 술자리 매너

5장 화술의 심리학
대답하기 곤란한 질문에 대처하는 요령
일에 차질이 생겼을 때 대처하는 요령
곤란한 부탁을 거절하는 요령
충고를 몰아서 하면 독설이 된다
상사의 유도신문에 안 걸려드는 법
자기 소관이 아니면 장담하지 말라
술자리의 뒤끝을 경계하라
면접을 통과하는 것보다 까다로운 상사와의 술자리
술자리의 폭탄은 어떤 사람일까?
Posted by izzy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