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이 그린 지도,
다른 사람이 밟던 길을 따라가는 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이건 내 여행이고 내 인생이다.
내겐 더 이상 인생을 낭비할 시간이 없다.
- 랜디 코미사
p.67
VC가 궁금해하는 건 세 가지이다.
시장의 규모가 큰가,
제품이나 서비스가 시장 대부분을 점유할 수 있는가,
이런 일을 수행할 수 있는 팀이 구성되어 있는가?
p.151
열정(passion)이란, 어떤 것에 저항조차 할 수 없이 끌려드는 걸 말한다.
반면, 의욕(drive)이란 책임감 내지 해야만 한다고 생각되는 일에 떠밀려 가는 걸 말한다.
p.222
벤처기업에는 단계별로 세 명의 대표가 필요하다.
첫번째 단계의 대표는 '리트리버' 같아야 한다. 그의 역할은 일관성 있는 비전 하에 핵심 팀을 구성하고 제품과 서비스 개발하며 시장의 방향을 정해야 한다. 또한 초기 자금을 유치하고 초기의 고객과 협력업체를 확보해야 한다. 이 단계에서는 끈기와 창의력이 중요하다.
두번째 단계의 대표는 '블러드 하운드' 같아야 한다. 그의 역할은 시장의 냄새를 맡고 기업의 입지를 다져야 한다. 따라서 경영진을 구성하고 시장에 진출할 교두보를 확보해야 한다. 이 단계에서는 예리한 방향감각과 기업의 규모확장에 필요한 기술이 중요하다.
세번째 단계의 대표는 '허스키' 같아야 한다. 그의 역할의 사람들과 함께 상장사의 책임성을 갖고, 매일 비중있게 성장하는 팀을 이끌어 나가야 한다. 이 단계에서는 일관성 있는 태도와 결단력이 중요하다.
p.256
개인의 위험부담은
존경하지 않는 사람과 함께 일하는 것,
자신과는 다른 사업관을 가진 회사에서 일하는 것,
중요하게 생각했던 걸 타협하는 것,
본 모습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거나 완전히 모순되는 일을 하는 걸 의미한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위험부담은 미래의 행복을 위안으로 삼으며 원치 않는 일에 인생을 평생 낭비하게 되는 것이다.
p.258
열정을 다해 열심히 일해라. 단, 가장 소중한 재산인 시간을 가장 의미있는 일에 써라. 남은 인생 동안 무엇을 하고 싶은가? 이 말은 앞으로 평생 무엇을 할건지 묻는게 아니다. 불가피한 변화를 생각한다면 이건 어리석은 질문인지도 모른다. 생각건대 내일 갑자기 삶이 끝나도 지금껏 진짜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살았다며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지를 묻고 싶던 건 아닐까? 당신은 앞으로 평생 어떤 일을 하고 싶은가? 지금 당장 그 일을 시작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역자의 수강 노트]
Q1. 창업시 자신에게 던져야 할 본질적 질문은?
A. 기업가로서 위험부담을 이겨 내고, 미래에 닥칠 불확실성과 모호함, 흥망하는 시간들을 견뎌낼 만한 자질을 갖췄는지 묻는다.
Q2. 창업 아이템을 정할 때 What과 When은 어떻게 판단하는가?
A. 'What'의 경우 먼저 기초검증이 필요하다. 우리나라 자영업 중 가장 실패 확률이 높은 건 '식당'이다. 그 이유는 충분한 사전조사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떤 산업에 뛰어들지, 실제로 잘되기 위해 가상실험(Concept Test)을 거쳤는지 끊임없는 질문을 던져야 한다. 'What'을 선택하기 위한 체제에는 마이클 포터의 5 Forces에 '보완자(Complementor)'를 추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인텔과 Microsoft는 한쪽의 제품이 잘 팔리면 서로 상승효과를 낼 수 있다.
'When'의 경우 일찍 시작하든 늦게 시작하든 그 시기가 중요치 않을 때가 많다. 그건 처음 제품 또는 서비스를 만들었던 회사일지라도(First mover advantage) 성공하지 못한 경우가 더 많다는 의미이다. 먼저 나가는 것이 중요한게 아니라, 제대로 된 제품과 서비스로 나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 따라서, 이를 통해 네트워크 효과(Network Effect)를 얻어 내고, 자연스레 확장되게 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Q3. 사업계획을 세울때 자금조달의 두 원칙은?
A. 가장 열악한 상황에 처해 있을때를 기준으로 필요한 자금 규모를 추정한 후, 그 자금의 2배를 준비한다. 연구에 따르면 예산 규모와 프로젝트 수행기간은 예상한 것보다 2배 더 소요된다.
Q4. 마케팅이란?
A. 소비자와 제품을 연결하는 것으로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파악해 어떤 제품을 만들어서 이를 충족시킬지에 관한 것이다.
Q5. 마케팅의 핵심은?
A. 누가 타깃(Target)인가?, 누가 경쟁자인가?, 차별화 포인트는 무엇인가?
기간 : 2013.3.
![]() | 승려와 수수께끼 - ![]() 랜디 코미사 지음, 신철호 옮김/럭스미디어 |
![](file:///Users/mac/Library/Application%20Support/Evernote/accounts/Evernote/jiwongoon/content/p4682/f5ea4f265b538562dae669175efcc892.jpeg)
*** 목 차 ***
감사의 글
옮긴이 서문
추천사
수수께끼 The Riddle
1. 프레젠테이션 The Pitch
2. 게임의 법칙 The Rules of the Game
3. 가상의 CEO The Virtual CEO
4. 미뤄진 인생계획 The Deferred Life Plan
5. 일에 대한 사랑, 그리고 열정 The Romance, Not the finance
6. 진정한 비전, 커다란 구상 The Big Idea
7. 핵심을 찾아라 The Bottom Line
8. 리더십의 기술 The Art of Leadership
9. 도전 The Gamble
10. 총체적인 인생설계 The Whole Life Plan
길 The Road
역자의 수강 노트
옮긴이 서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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