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4-Hour Workweek : Escape 9-5, Live Anywhere, and Join the New Rich
선택적 무지와 시간의 중요성에 대해 일깨워준다.
그리고, 어느 짧막한 에피소드가 내 안에 잠자고 있던 욕망의 불씨를 지폈다.
내 버킷리스트에 요트 세계일주가 한 줄 자리잡았다. 그런데, 바다낚시와 회뜨는 방법을 배워야겠다는 생각이 가장 먼저 떠오른 것은 왜일까?
결과에 대해 너무 많이 아는 것도 독이 되곤 한다. 자신의 구상을 속속들이 짜 놓는 소설가처럼 자신의 여정을 너무 훤희 알고 있는 여행자는 금방 지루해진다. - 폴 서로우, {지구 끝까지}
자유는 책임을 의미한다. 이것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유를 두려워하는 이유이다. - 조지 버나드쇼
당신이 도박을 해야만 한다면, 게임의 규칙, 판돈, 그리고 끝낼 시간 이 세 가지는 정하고 시작하라. - 중국 속담
p.47
1. 은퇴는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한 보험이다.
2. 흥미와 에너지는 주기적으로 온다.
3. '덜'이라는 단어는 게으름을 뜻하는 말이 아니다.
4. 적당한 타이밍이란 없다.
5. 허락이 아닌 용서를 구하라.
6. 강정을 강조하되 약점을 고치지도 마라.
7. 지나친 것은 모자란 것만 못하다.
8. 돈 하나만으로는 해결책이 될 수 없다.
9. 상대적 소득이 절대적 소득보다 더 중요하다.
10. 부정적 스트레스는 나쁘지만 긍정적 스트레스는 좋다.
[ 직장과 직장 사이의 휴지기에 대한 적절한 답변 ]
당신이 왜 쉬었는지, 또는 전 직장을 왜 그만두었는지에 대해 혹시라도 묻는다면, 절대로 논박할 수 없는 한 가지 답변이 있다.
"저는 (이국적이고 남들이 부러워할 경험을 할) 일생에 한번 올까 말까 한 기회가 생겼는데 그것을 뿌리칠 수 없었습니다. 앞으로 오랫동안 더 일해야 하는데 서두를 필요가 뭐가 있을까 하고 생각했습니다."
기간 : 2013.3.
4시간 -
티모시 페리스 지음, 최원형 옮김/부키
*** 목 차 ***
★ FAQ - 의심스러운 사람들은 읽을지어다
★ 내 이야기, 그리고 이 책이 필요한 이유
★ 임상 실험 연표
Step 1 정의Definition를 위한 D
1 주의할 점과 비교할 점: 하룻밤에 100만 달러를 써 재끼는 법
선택의 권리,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야말로 진정한 힘이다. 이 책은 가장 적은 노력과 비용으로 이 같은 선택의 권리를 찾고 만들어 내는 모든 방법에 대해 말해 줄 것이다. 역설적으로 들릴지도 모르겠지만, 당신은 지금 하는 일의 반만 하고도 더 많은, 아니 훨씬 더 많은 돈을 벌 수도 있다.
2 규칙을 바꾸는 규칙: 통속적인 것은 모두 틀린 것이다
어떤 것이 당신 주변 사람들을 망쳐 버릴 만한 일만 아니라면 일단 시도한 후에 해명하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실제로 그 일이 일어난 후에는 받아들일 수 있는 것도 일어나기 전에는 거절하려는 경향이 있다. 손해를 볼 가능성이 그다지 크지 않다면 사람들이 “안 돼!”라고 말할 기회를 주지 마라.
3 총알 피하기: 두려움의 고착이나 무기력을 피하는 법
직장을 그만두기 꺼려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간이 지나면 좋아질 것이라는 생각을 품고 있다. 직장이 말 그대로 생지옥이 아닐 때는 일면 타당해 보이는 매력적인 착각이다. 생지옥은 행동하도록 만든다. 하지만 지옥보다 나을 때는 필요한 정도의 교묘한 합리화를 통해 참게 되는 것이다.
4 시스템 리셋: 비이성적인 일에 분명한 태도 취하기
사람들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전혀 알지 못한다. 나도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모른다. 반면 나에게 앞으로 5개월 안에 외국어를 익히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묻는다면 금방 말할 수 있다. 즉 구체성의 문제인 것이다. “당신은 무엇을 원하는가?”라는 질문은 너무나 막연하다.
Step 2 제거Elimination를 위한 E
5 시간 관리는 이제 그만!: 환상과 이탈리아인
‘효과적’이라는 것은 목표에 가까워지도록 일하는 것인 반면, ‘효율적’이라는 것은 가능한 가장 경제적인 방식으로 임무를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효과적인지 아닌지 고려하지 않은 채 효율적으로만 일하려 한다. 중요하지 않은 일을 잘한다고 해서 그 일이 중요해지는 것은 아니다.
6 정보 다이어트 법: 선택적 무지를 계발하는 법
현대인들은 칼로리를 너무 많이, 그것도 영양가 없는 칼로리를 너무 많이 섭취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정보 노동자도 정보를 과도하게, 그것도 잘못된 정보원으로부터 얻고 있다. 라이프스타일 디자인은 실천력, 즉 성과에 기초를 두고 있는 만큼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정보량을 줄이는 게 필수다.
7 방해하지 못하게 만드는 법과 거절하는 기술
필요할 때는 깐깐해져라. 인생에서와 마찬가지로 학교에서도 자기주장이 강하다는 평을 받으면 매번 부탁하거나 싸우지 않고도 제대로 된 대우를 받는 데 유리하다. 어린 시절 놀이터에서 놀던 때를 기억해 보라. 덩치 큰 골목대장과 한두 번 소모적으로 치고받고 나면 누구도 더는 건드리지 않는다.
Step 3 자동화Automation를 위한 A
8 인생 아웃소싱: 남은 짐을 덜고 지리적 차익 맛보는 법
이제 보스가 되는 법을 배울 때가 왔다. 이는 또 기업가 정신에 대한 시험이기도 하다. “다른 사람을 지도하고 꾸짖으며 부릴 수 있는가?” 하는 것 말이다. 나는 적절한 교육과 연습을 하면 당신도 그렇게 될 수 있다고 믿는다. 실패한다면 그것은 대개 수영도 배우기 전에 깊은 곳에 뛰어들기 때문이다.
9 수입 자동화 과정 1: 뮤즈를 찾아서
목표는 명료하다. 시간을 많이 들이지 않고도 자동화된 돈벌이 수단을 만드는 것이다. 바로 이거다! 나는 이런 수단을 ‘뮤즈’라 부르겠다. 레모네이드 가판대에서 포춘 지 선정 10대 석유 재벌에 이르기까지 뭉뚱그려 지칭할 수 있는 ‘사업’이라는 애매모호한 단어에서 분리해 생각할 수 있도록 말이다.
10 수입 자동화 과정 2: 뮤즈 테스트하기
직관과 경험을 통해서는 수익성을 제대로 예측할 수 없다. 제품에 대해 모니터하는 포커스 그룹 또한 엉뚱한 결과를 내기 십상이다. 모니터 과정에서 “사겠다.”고 대답한 사람들에게 차에 그 제품이 있으니 사라고 해 보라. 실제로 돈이 걸린 문제가 되면 곧장 정중한 거절의 말로 바뀌게 된다.
11 수입 자동화 과정 3: MBA-부재 경영(Management By Absence)
나는 모든 일이 나를 거쳐야만 하는 요금 징수소 같은 역할을 하는 게 아니다. 내 역할은 길가에 서 있다가 필요하면 끼어드는 경찰관과 더 비슷하다. 그리고 나는 아웃소싱 업체들이 보내 주는 자세한 보고서를 이용하여 톱니바퀴들이 의도한 대로 돌아가고 있는지만 확인한다.
Step 4 해방Liberation을 위한 L
12 사라지기: 사무실에서 탈출하는 법
사업가는 통제권을 포기하는 것이 두려워 자동화에 어려움을 겪는 데 반해, 직원들은 통제권을 행사하는 것 자체가 두려워 해방 앞에서 머뭇거린다. 고삐를 다잡겠다고 결심하라. 당신의 나머지 인생이 여기에 달려 있다.
13 개선의 여지가 없을 때: 직장 버리기
제대로 잘 되지 않는 일을 그만둘 수 있는 것은 승자가 되는 데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보람 있던 일이 언제 소모적인 일이 될지 한정짓지 않은 채 사업을 계획하거나 직장에 들어가는 것은, 도박할 돈의 상한선을 정하지 않고 카지노에 들어가는 것과 마찬가지로 위험하고 어리석기 짝이 없는 짓이다.
14 미니 은퇴: 기동성 있는 라이프스타일 터득하기
장기 여행은 능력 닿는 만큼 쓰고 보던 지난날의 폐해를 바꿔 놓을 수 있는 더할 나위 없는 구실이다. 다섯 개나 되는 샘소나이트 여행 가방을 끌고 전 세계를 돌아다니지 않으려면, 필수품으로 위장된 잡동사니들을 없애 버릴 때이다. 그렇게 여행한다는 것은 생지옥이나 다름없으니까 말이다.
15 공허함 채우기: 일을 없앤 후 생기 불어넣기
나는 꿈꿔 왔던 것보다 더 많은 돈과 시간이 있다. 그런데 왜 우울한 걸까? 은퇴자들이나 엄청난 부자들도 종종 같은 이유로 인해 성취감을 느끼지 못하고 신경과민에 빠진다. 여가 시간이 너무 많으면 자신에 대한 회의와 잡다한 생각이 일어날 뿐이다. 나쁜 것을 없앤다고 좋은 것이 생기지는 않는다.
16 뉴리치가 많이 하는 실수 열세 가지
실수는 라이프스타일을 디자인하는 데 빠질 수 없는 것이다. 라이프스타일을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은퇴를 염두에 두고 인생을 지연시켰던 구세계와 싸우려는 충동이 필요한 법이다. 이제 당신이 저지를 수 있는 오류에 대해 알아보자. 그렇다고 해서 좌절하지 마라. 모든 게 과정의 일부일 뿐이니까.
★ 마지막 장: 꼭 읽어야 하는 이메일
★ 추려 낸 읽을 거리
★ 보너스 장
★ 감사의 말
★ 옮긴이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