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은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를 비주얼 스토리텔링을 통해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게 한 장으로 만들어진 결과물입니다. 프레젠테이션의 한 장짜리 버티컬(스크롤) 버전이라고도 합니다.
특정 주제에 대한 핵심 메시지를 도출하고, 다양한 참고 자료를 바탕으로 재해석 과정을 거쳐 그래픽 효과를 넣은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내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간혹 인포그래픽이 너무 화려한 디자인에 치우쳐, 메시지 전달을 오히려 방해한다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인용된 사례나 특정 도표가 더 관심을 끄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록 부적절한 사례를 인용하는 것보다 낫지만요.
인포그래픽이 함축적이다보니, 간혹 행간에 담긴 의미나 문맥상에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해설자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림은 감상하는 이에게 다양한 해석과 상상의 여지, 또는 감성적인 느낌을 강하게 줄 수 있겠지만, 인포그래픽은 핵심 정보를 최대한 간결하고 직관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야 그 목적에 부합하지 않을까요.
물론 그런 인포그래픽은 해설의 필요가 없겠지요. 하지만, 디자인이 메시지보다 강해서 전달을 방해하는 경우, 텍스트 가독성이 떨어지는 경우, 인용 자료 중에 놓치기 아까운 내용들, 아니면 그냥 영어라서 읽기 싫은 경우도 있지요. 특정 분야의 전문적인 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된 인포그래픽은 글로벌로 배포하기 위해 대부분 영어로 제작된 경우가 많습니다.
인포그래픽이 핵심 메시지를 직관적으로 표현하는 수단 중 하나인데, 다시 풀어서 설명하는게 본래 취지와 맞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해외 자료의 경우는 영어로 길게 설명한 텍스트를 읽기보다는 인포그래픽으로 훑어보는게 시간도 절약되고, 짧은 영어 실력으로도 이해하기 쉽습니다.
앞으로 소개할만한 인포그래픽을 조사하며 트렌드도 파악하고 스스로 정리하는 의미에서, 나만의 주관적인 해석을 곁들여볼까 합니다.
인포그래픽 읽어보기
- 대상 (영어로 제작된 인포그래픽)
- 핵심 메시지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가 무엇인가?)
- 개인적인 촌평 (주관적인 관점)
- 제작자 배경 (무슨 일을 하는 회사인가? 어떤 목적으로 인포그래픽을 제작했는가? 출처나 인용자료를 신뢰할 수 있는가?)
- 인용 자료 (특정 도표나 인용한 내용 중에서 파악할 수 있는 숨겨진 메시지)
- 태그 (에버노트나 문서 검색시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대부분 이미지로 되어 있어서, 아무리 스크랩해 놓아도 정작 필요한 때 찾기가 어려움)
- 포스팅 일정: 1주일에 한 개씩 포스팅
특정 주제에 대한 핵심 메시지를 도출하고, 다양한 참고 자료를 바탕으로 재해석 과정을 거쳐 그래픽 효과를 넣은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내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간혹 인포그래픽이 너무 화려한 디자인에 치우쳐, 메시지 전달을 오히려 방해한다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인용된 사례나 특정 도표가 더 관심을 끄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록 부적절한 사례를 인용하는 것보다 낫지만요.
인포그래픽이 함축적이다보니, 간혹 행간에 담긴 의미나 문맥상에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해설자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림은 감상하는 이에게 다양한 해석과 상상의 여지, 또는 감성적인 느낌을 강하게 줄 수 있겠지만, 인포그래픽은 핵심 정보를 최대한 간결하고 직관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야 그 목적에 부합하지 않을까요.
물론 그런 인포그래픽은 해설의 필요가 없겠지요. 하지만, 디자인이 메시지보다 강해서 전달을 방해하는 경우, 텍스트 가독성이 떨어지는 경우, 인용 자료 중에 놓치기 아까운 내용들, 아니면 그냥 영어라서 읽기 싫은 경우도 있지요. 특정 분야의 전문적인 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된 인포그래픽은 글로벌로 배포하기 위해 대부분 영어로 제작된 경우가 많습니다.
인포그래픽이 핵심 메시지를 직관적으로 표현하는 수단 중 하나인데, 다시 풀어서 설명하는게 본래 취지와 맞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해외 자료의 경우는 영어로 길게 설명한 텍스트를 읽기보다는 인포그래픽으로 훑어보는게 시간도 절약되고, 짧은 영어 실력으로도 이해하기 쉽습니다.
앞으로 소개할만한 인포그래픽을 조사하며 트렌드도 파악하고 스스로 정리하는 의미에서, 나만의 주관적인 해석을 곁들여볼까 합니다.
인포그래픽 읽어보기
- 대상 (영어로 제작된 인포그래픽)
- 핵심 메시지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가 무엇인가?)
- 개인적인 촌평 (주관적인 관점)
- 제작자 배경 (무슨 일을 하는 회사인가? 어떤 목적으로 인포그래픽을 제작했는가? 출처나 인용자료를 신뢰할 수 있는가?)
- 인용 자료 (특정 도표나 인용한 내용 중에서 파악할 수 있는 숨겨진 메시지)
- 태그 (에버노트나 문서 검색시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대부분 이미지로 되어 있어서, 아무리 스크랩해 놓아도 정작 필요한 때 찾기가 어려움)
- 포스팅 일정: 1주일에 한 개씩 포스팅
출처: https://www.customermagnetism.com/infographics/what-is-an-infograph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