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메시지: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가 무엇인가?)
multi-faceted(다면적인, 다재다능한). 
최근 몇 년 동안 테크놀러지가 마케팅 분야에 접목되면서(다른 분야도 마찬가지겠지만) 마케터들에게 요구되는 소양과 기술이 점점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복잡해지고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 마케터는 다재다능해야 합니다.
 
Marketing ARTIST -> 창의력과 상상력 (creativity & imagination)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한 신선한 창의력과 상상력이 필요합니다.

1. 글쓰기
카피라이터가 아니더라도 글쓰기 능력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보고서, 프레젠테이션, 다양한 부서와의 이메일 커뮤니케이션 뿐 아니라 마케팅 홍보 문구 제작에서도 상대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글쓰기가 필요합니다.

2. 시각적 효과에 대한 감각
클립아트, PPT 템플릿, 컨셉 이미지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수집 관리해야 하고, 적재적소에 써먹어야 합니다. 또한 이벤트 프로모션을 위한 컨셉 이미지나 광고 이미지 소재 제작에 대한 컨펌도 해야합니다. 직접 제작하지 않더라도 시각적인 감각이 필요합니다.

3. 소셜미디어
마케터 입장에서는 새로운 기회이자 고민거리입니다. 소셜미디어 채널을 무시할 수도 없지만, 워낙 채널 전략이나 관리가 까다롭지요. 

4. 이메일 마케팅
모바일이 보편화되면서 해외에서는 재조명되는 채널이 이메일 마케팅입니다. 뉴스레터를 구독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실험과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전반적인 전략 수립에 활용합니다. 다만, 국내는 아직 활용도가 높지 않습니다. IT업계 종사자가 아닌 지인들은 대부분 이메일을 즐겨 활용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Marketing SCIENTIST -> 데이터 분석 능력 (data literacy) 
데이터 기반의 측정과 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 수립과 의사결정이 필요합니다.

1. 마케팅 활동 측정
마케팅은 흔히들 돈쓰는 활동이라고도 합니다. 이제는 돈쓰기도 어렵습니다. 모든 마케팅 활동이 측정 가능해지면서, 비용 대비 효과를 따지게 되었습니다. KPI(Key Performance Indicator)를 어떻게 설정하는가에 따라 효과를 측정하는 기술을 익혀야 합니다.
 
2. 마케팅 집행 및 운영 관리
늘 일손은 부족하기만 한데, 실제 운영 업무는 손이 가는 작업이 많습니다. 효율적으로 일처리를 하지 않으면, 업무에 파묻혀 전략을 고민할 겨를이 없습니다.

3. 데이터 분석 전문가
수집되고 측정되는 많은 데이터에서 통계적인 인사이트나 핵심 지표를 읽어낼 줄 알아야합니다. 즉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하고, 흐름을 파악하고 예측할 수 있어야 합니다.

촌평
마케팅 분야에서 AE(account executive), AM (account manager)으로 크게 구분되던 업무 역할이 최근에는 점점 복잡하고 세분화되고 있습니다. Data scientist, Data Analyst, Business Intelligence, Campaign manager, Operation manager, 기타 등등. 외국계 마케팅 회사의 구직공고를 보다보면, 직무 타이틀도 참 다양합니다. 
특히 기술의 발전으로 수많은 데이터 측정이 가능해지면서, 데이터에 기반한 분석과 의사결정 능력이 점점 요구되고 있습니다.

제작자 배경: (무슨 일을 하는 회사인가? 어떤 목적으로 인포그래픽을 제작했는가? 출처나 인용자료를 신뢰할 수 있는가?)
Using tools like salesforce...
세일즈포스닷컴(위키링크) 이라는 SaaS(Software as a service)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회사로 영업채널 관리플랫폼을 제공합니다.

태그: 
marketer, artist, scientist, data scientist, multifaceted, creativity, imagination, analytics, email marketing, social media, campaign performance, salesforce

출처: 




Posted by izzy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