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메시지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가 무엇인가?)
광고캠페인(AD campaign)의 한살이: 생성부터 소멸까지
마케팅 캠페인 전략 수립과 준비 과정에는 몇 주가 걸리지만, 실제 광고 캠페인 집행은 순식간에 이루어집니다.
특히 사용자에게 노출별 광고 집행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자동화된 구매 거래 방식인 Programmatic buying이 등장하면서 실시간 입찰구매(Real Time Bidding)가 가능해졌습니다. 실시간으로 사이트 방문자를 분석, 캠페인 타겟을 선정하고 입찰하여, 실제 노출하는데까지 걸리는 시간은 0.36초 내에 이 모든 과정이 이루어집니다.

왼쪽 부분은 DSP(Demand Side Platform)가 하나의 캠페인을 집행하기 위한 과정을 설명합니다. 캠페인 전략 수립과 집행 및 분석으로 Plan-Do-See를 반복하면서 퍼포먼스 데이터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오른쪽 부분은 캠페인 집행 단계에서 광고 소재(creative)가 사용자에게 실제 노출되기 위해 거쳐야하는 과정을 확대 조명합니다. Programmatic buying 은 주식 거래소와 유사하게 실시간으로 수많은 경쟁자와 입찰 거래를 통해 트래픽을 구매합니다. 이 복잡한 과정에 DSP에게 할당되는 시간은 0.01~0.02초 내외에 불과합니다.

촌평
2014년에는 국내에도 DSP와 관련된 소식들이 자주 등장했습니다. 글로벌 DSP가 국내업체와 제휴 또는 직접 진출하는 경우도 있었고, 국내 업체가 DSP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는 얘기들도 많았습니다. 그러면서, 광고업계의 지인들로부터 도대체 DSP가 '무엇이냐, 무슨 일을 하냐' 라는 얘기를 자주 들었습니다. 이 인포그래픽이 DSP가 단계별로 수행하는 업무를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제작자 배경 (무슨 일을 하는 회사인가? 어떤 목적으로 인포그래픽을 제작했는가? 출처나 인용자료를 신뢰할 수 있는가?)
TURN.com; 글로벌 DSP(Demand Side Platform)로 PC, Mobile과 더불어 TV/Video 광고 영역까지 Programmatic buying 방식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입찰 구매의 제한된 역할만 수행하기보다는, 캠페인 집행을 위한 본질적인 업무까지 훌륭히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기술력도 겸비하고 있지만, 무엇보다 본질은 캠페인 전략, 실행, 분석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듯합니다. 

태그 
ad, ad campaign, campaign, display ad, online marketing, advertising, rtb, programmatic, adexchange, ssp, dsp, dmp, programmatic buying, ecosystem

출처 



Posted by izzy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