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메시지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가 무엇인가?)
Programmatic buying ecosystem를 구성하는 주요 참여자가 누구이며 서로 유기적으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파이프라인 흐름으로 표현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촌평
광고주(Advertiser)와 미디어(Publisher) 사이에서 거래되는 구매방식이 Programmatic으로 이루어지면서 새로운 역할을 담당하는 기술 기반 업체가 생겨났고, 점점 복잡 파편화되고 있습니다. RTB, DSP, DMP, SSP, Exchange 등 새로 등장한 용어도 이해하기 어렵고, 각각의 역할을 소개하는 정보를 접하다 보면 전체적인 흐름이나 연관 관계가 머릿 속에 쉽게 정리되지 않습니다.
이 인포그래픽은 Programmatic 구매방식에 대한 기본 개념을 접하는 단계에서 특정 역할을 담당하는 주요 참여자의 배치와 연결 흐름을 직관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용어/약어의 의미나 부연 설명 따윈 없지만, 오히려 불필요한 텍스트를 제거하고 파이프라인이라는 메타포를 통해 서비스 흐름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전달합니다.
제작자 배경 (무슨 일을 하는 회사인가? 어떤 목적으로 인포그래픽을 제작했는가? 출처나 인용자료를 신뢰할 수 있는가?)
IAB(Interactive Advertising Bureau, 미국 인터넷 광고 협의회) Spain에서 Contversion 미디어 대행사의 후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태그
rtb, programmatic, adexchange, ssp, dsp, trading desk, dmp, programmatic buying, ecosystem, data, data exchange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