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Memo/20202020. 12. 7. 21:17

제 목표가, 말을 한 사람이 발견하지 못하는 말의 가치를 발견해주는 선배가 되는 거에요...제일 좋은 게 "제가 한 말이 그렇게 좋은 뜻이었어요? 그럴 듯하네요."라는 반응을 이끌어내는 거에요.

창작자에게 클라이언트는 피할 수 없는 일종의 자연이다. 자연은 시련을 주기도 하지만, 깨달음을 주기도 한다. 자연은 사람들로 하여금 도전하도록 만들고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주기도 한다.

"다들 잘하는 거 압니다. 그런데 다들 알지 않습니까. 혼자 할 수 있습니까?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좋은 사람들이 옆에 모여야 하는 거지요. 그럼 좋은 사람이 모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러분의 평판이 좋아야 합니다. TBWA에 좋은 사람이 모이지 않으면, 망하는 게 수순이지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거기 워라밸도 좋고, 사람들 웃음도 많고, 직원들에 대한 복지도 좋다는 평판을 받아야 합니다."

곽재구 시인이 이런 말을 했어요. "연륜은 사물의 핵심에 가장 빠르게 도달하는 길의 이름이다."


일하는 사람의 생각
http://naver.me/5WaY83OK

일하는 사람의 생각 : 네이버 통합검색

'일하는 사람의 생각'의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입니다.

m.search.naver.com

고백─박웅현
들어가며─오영식

첫 번째 대담 창작자가 되기까지
1 노란색 바지를 입던 중학생: 오영식의 유년 시절
2 책과 영화, 음악을 자양분 삼아: 박웅현의 유년 시절
3 언론고시에 떨어지고, 광고인이 되기까지
4 금속공예를 포기하고, 그래픽 디자이너가 되기까지
5 반면교사와 스승
6 광고인에게 배움을 주는 곳은 교실이 아니라 거리

두 번째 대담 브랜딩, 광고와 디자인의 접점
1 광고의 진실성
2 브랜드 디자인은 첫인상을 만들어주는 일
3 브랜드 네임, 사람들 머릿속에 각인된 이름
4 지속성이 만들어내는 브랜드 헤리티지

세 번째 대담 영감에 대하여
1 영감은 어떻게 오는가?
2 관찰, 평범한 것에서 비범함을 보는 능력
3 컬렉션과 독서, 양보다 깊이
4 창의적 관심
5 최초의 영감, 아이디어라는 씨앗이 싹을 틔우려면

네 번째 대담 예술과 비즈니스 사이
1 디자인의 예술적 감각
2 광고 카피의 문학성
3 종합 예술로서의 광고와 디자인
4 자율성과 혁신성
5 앞서갈 것인가, 트렌드를 따를 것인가?

다섯 번째 대담 클라이언트
1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2 클라이언트 마음 읽기
3 설득과 동기 부여
4 클라이언트 대응하기
5 클라이언트라는 존재의 가치

여섯 번째 대담 변화하는 환경
1 디지털 모바일 시대
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디자이너와 광고인
3 세대 차이를 대하는 태도
4 젠더 문제

일곱 번째 대담 직장생활
1 직원과 관리자
2 사무 환경과 기업 문화
3 직장에서의 시간, 그리고 리추얼
4 회의의 밀도

여덟 번째 대담 창작이라는 일
1 창작의 즐거움
2 아이디어 발상
3 창조와 몰입
4 상품과 작품
5 생각의 증류, 이미지의 정제
6 동기, 내가 일을 하는 이유
7 열정과 진정성의 의미

더 나눈 이야기─우리가 맞이한 변화에 대하여
후기─김신

Posted by izzy1